DOOH(Digital Out-Of-Home)란?
이제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알고 있는 용어지만, 그래도 한번 디지털 옥외광고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먼저 미국옥외광고협회는 옥외광고를 ‘Out-Of-Home advertising’으로 명명하며, ‘집 밖에서(공공 공간과 사유 공간을 포함) 소비자에게 노출되는 모든 종류의 매체 형태’로 총칭했습니다. DOOH는 옥외광고에 디지털(Digital)이 붙은 것으로, 처음에는 디지털 사이니지에 송출하는 광고를 의미했으나 현재에는 더 다양한 분야에서 DOOH 라는 용어가 적용되고 있어요. 우리나라는 2016년 <옥외광고물 등의 관리와 옥외광고산업 진흥에 관한 법률>이 개정되면서, 디지털 광고가 옥외광고 유형에 포함되었어요!
디지털 옥외광고, 탄생부터 현재까지!
최초의 디지털 옥외광고는 정확히 알 수 없으나, 2005년 미국에서 최초의 디지털 광고판이 설치된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그 전에도 디지털 전광판이 있었지만, 현재와 같은 방식은 아니었다고 합니다.) 2007년에는 미국의 약 33개 주에서 디지털 광고판을 허용하는 법안이 통과되었고, 현재는 우리나라를 비롯한 많은 국가와 지역에서 허용하고 있습니다. 초창기에는 쇼핑몰, 기차역, 공항 등 공공장소에 디지털 사이니지가 보급되었고, 이후 LED 디스플레이 가격이 낮아지며 건물 외벽 등 사유 공간에도 설치되며 DOOH 시장이 빠르게 성장했어요. 그러다 2020년 팬더믹이 찾아오며 성장세가 잠시 꺾였으나, 엔더믹 시대와 함께 다시 가파른 성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팬더믹 시기 동안 디지털 경험에 친숙해진 소비자에게 집 밖에서도 디지털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방법으로 기업들이 DOOH를 주목하게 된 것이죠. 또한 다양한 기술의 발전과 규제 완화 등도 DOOH 시장의 성장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OOH&DOOH 광고비 추이 (2014~2027)
글로벌 통계 조사 기업 Statista(2023)는 2027년 글로벌 DOOH 광고 시장이 166억 달러에 이를 것이라 전망, 이는 2020년 이후 7년 만에 약 2배 이상의 성장을 예견한 것
국내 OOH 및 DOOH 시장 규모 / 매출액 추이 (2017~2023)
한국옥외광고센터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2022년 옥외광고 산업 매출액 중 디지털 광고는 1조 2,862억원이며, 2024년까지 그 비중이 계속 커질 것으로 전망
* 출처 : 한국옥외광고센터
DOOH 트렌드 한눈에 살펴보기
아나몰픽(Anamorphic) 3D 영상 광고
아나몰픽(Anamorphic)이란 ‘착시 효과를 통해 입체 효과를 나타내는 기법’으로, 평면의 디스플레이에 입체감있는 3D 영상을 구현한 것을 아나몰픽 3D 영상이라고 합니다. 코엑스에 가본 분들이라면 한 번쯤 보신 적 있을 거예요! 화면에서 튀어나오는 듯한 사실감있는 콘텐츠로 지나가는 사람들의 시선을 한눈에 사로잡고 있어요. 상화는 국내 아나몰픽 광고 시장이 형성되던 2020년부터 아나몰픽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답니다.
세로형 디지털 사이니지
디지털 사이니지가 건물 외벽에 설치되는 사례가 늘면서, 건물에 설치하기 적합한 세로형 디지털 사이니지가 증가하고 있어요. 최근 세로형 숏폼 콘텐츠에 익숙해진 소비자들도 세로형 광고 콘텐츠를 재미있게 받아들이고 있죠. 아래 이미지는 상화가 세로형 디지털 사이니지에 아나몰픽 기법의 콘텐츠를 제작한 사례인데요. 이렇듯 세로형 디스플레이에도 아나몰픽 기법을 적용할 수 있답니다.
인터랙티브(Interactive) DOOH 광고
인터랙티브 DOOH는 말 그대로 광고와 소비자 간의 상호작용을 기반으로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디지털 옥외광고입니다. 키오스크나 AR 미러 등을 통해 즉각적인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것이 가장 일반적인 형태지만, 스마트폰과 연동하여 소비자의 참여를 능동적으로 이끌어내는 방식도 있습니다. 참신한 아이디어만 있다면, 제품이나 브랜드를 효과적으로 인식시킬 수 있는 광고입니다!
프로그래매틱(Programmatic) DOOH 광고
프로그매틱 DOOH는 최근에 생겨난 개념인데요. 프로그래매틱(Programmatic)이란 머신 러닝, 빅데이터 분석 등의 기술을 활용하여 최적화된 광고 효과를 측정해 자동으로 광고 구매, 송출 등이 이뤄지는 것을 말합니다. 아직까지 DOOH 분야에서 프로그래매틱 기술이 효과적으로 적용될지 의견이 분분하지만, 해당 기술과 시장은 지속적으로 발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FOOH(Fake Out Of Home) 광고
FOOH는 Fake Out Of Home으로, 쉽게 말해 가짜 옥외광고에요. 가상의 콘텐츠를 현실의 영상이나 사진 속에 자연스레 합성하여, 마치 진짜처럼 느껴지는 초현실주의 옥외 광고라고 볼 수 있어요. 실제 옥외광고보다 비용이 저렴하고, 공간의 제약이 없으며, 재밌는 아이디어만 있으면 높은 바이럴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 최근 많은 기업들이 주목하는 형태의 광고입니다.
* 출처: 좌측부터 @origiful, @eyestudioae, @hanmac_official